인천광역시의회, 2020년 의정아카데미 개설 3월부터 운영

참여하고 소통하는 친근한 의회 구현

가 -가 +

류다인 정치전문기자 kspa@jeongpil.com
기사입력 2020-01-21 [08:32]

 

 

[정필] 인천광역시의회는 지방의회의 기능과 역할안내로 시민과 소통하는 친근한 의회를 구현하고 의회민주주의 의사결정과정과 토론문화 체험을 통해 성숙한 시민의식 제고에 기여하기 위한 ‘2020년도 의정아카데미 운영계획’을 수립하고 초·중·고등학교 및 ‘학교 및 학교 밖 청소년’등 신청대상에게 접수와 선정을 거쳐 연간일정을 확정해 3월부터 운영할 계획이다.

 

인천시의회 의정아카데미는 청소년 의정교실, 본회의 체험교실로 구분되며 참가자들이 직접 진행하는 모의의회와 스피치특강, 의원과의 만남, 본회의 방청, 의회 소개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다. 2019년에는 65개교, 2070명이 참가했으며, 참가학생을 대상으로 참여 소감문을 공모하여 참가한 학생들의 우수소감문 164편을 선정, 시상했다.

 

의정아카데미 2019년 참가자 설문결과 97.1%의 높은 만족도를 보였으며, 선호 프로그램은 본회의 모의의회와 스피치 특강이었고, 전국의 많은 지방자치단체와 기관에서 벤치마킹을 하는 등 인천시 내·외적으로 호평을 받고 있다. 특히, 질적 내실화를 위해 참가 대상자 전체가 프로그램에 참여 할 수 있도록 적정인원으로 운영하여 모의의회 역할극, 스피치특강 등 의정아카데미를 효율적으로 운영했다.

 

2020년에는 군·구별 참여학교를 지역적으로 균형 있게 선정할 예정이며, 학교 밖 청소년 등 참여의 폭을 넓히고, ‘질문 있어요’ 코너를 신설 의원과의 진정한 소통의 장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할 예정이다.

 

인천시의회 이용범 의장은 “작년에 많은 학생들과 선생님들이 의정아카데미에 많은 관심과 성원을 보내주셔서 감사드리며, 올해에는 참여 기회의 폭을 넓히고, 보다 알차고 다양한 프로그램 구성으로 더욱 만족할 수 있도록 운영하겠으며, 우리 시의회에서는 2020년도에도 300만 인천시민을 위해 책임을 다하는 의정활동으로 행복과 희망을 드릴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현장 체험학습의 소중한 기회가 되는 의정아카데미 청소년 의정교실과 본회의 체험교실 참가를 희망하는 학교나 단체에서는 교육청을 통해 2월 21일까지 신청 후 선정을 거쳐 의정아카데미에 참여할 수 있다.

류다인 정치전문기자 kspa@jeongpil.com의 다른기사보기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band naver URL복사

최신기사

URL 복사
x

PC버전 맨위로 갱신

Copyright ⓒ 정필.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