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 계단 오르기 참여 아파트 모집

생활 속 헬스장…손쉽게 건강생활 실천

가 -가 +

김정훈 기자 kspa@jeongpil.com
기사입력 2020-07-07 [16:57]


김해시청


[정필=김정훈 기자 kspa@jeongpil.com] 김해시보건소는 일상생활 속 계단 오르기에 참여할 아파트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2020년 건강아파트 만들기 시범사업 대상은 500세대 이상 700세대 이하 아파트로 8월 7일까지 접수하면 되고 현지실사 등을 거쳐 대상 아파트를 선정한다.

선정 아파트에는 계단 전면과 벽면 등에 코로나19 감염병 예방수칙과 금연·절주 등 건강생활실천 문구가 담긴 스티커를 부착해 건강생활에 대한 관심을 높일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한다.

또 건강지도자를 지정해 계단 오르기 동아리 결성과 계단앱을 활용한 ‘계단왕 선발대회’ 개최 등 주민 모두가 함께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계단 오르기를 하면 단기간 산소 소모를 최대한 늘려 페활량이 늘어나며 일주일에 20층 이상 계단을 오른 사람은 심근경색증으로 사망할 위험률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21% 이상 낮다.

신체 활동량이 부족한 직장인은 출퇴근할 때, 일상 어디서나 틈나는 대로 하루에 3층 이상 계단을 5회 오르락내리락 하면 혈압이 내려가고 콜레스테롤 수치가 감소하는 등의 건강 효과를 누릴 수 있다.

또 짧은 시간에 하체 근육을 단련할 수 있는 최적의 운동으로서 근육량 증가에 따라 신진대사량이 상승하면서 체지방이 줄어 뱃살 줄이기 효과가 있다.

이종학 보건소장은 “계단 오르기는 바쁘고 운동량이 부족한 현대인들이 손쉽게 실천할 수 있는 운동으로 꾸준히 실천하면 비만을 예방하고 주민 건강 증진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정훈 기자 kspa@jeongpil.com의 다른기사보기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band naver URL복사

최신기사

URL 복사
x

홈앱추가 PC버전 맨위로 갱신

Copyright ⓒ 정필.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