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날씨 (2020년 11월 04일)

가 -가 +

김정훈 기상전문기자 kspa@jeongpil.com
기사입력 2020-11-04 [07:03]


어제(3일)부터 북서쪽에서 찬 공기가 유입되고, 밤사이 복사냉각이 더해지면서 오늘 아침 기온은 어제(3일) 아침 기온(-2~10도)보다 3~5도 더 떨어져 대부분 내륙지역의 기온이 0도 이하로 떨어지겠고, 특히, 중부내륙과 전북동부, 경상내륙에는 영하 5도 이하로 떨어지면서 매우 춥겠으니, 건강관리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란다.

 

오늘 아침 최저기온은 올 가을 들어 가장 낮은 기온을 보이는 곳이 많겠으니, 노약자는 체온유지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란다.

 

이번 추위는 오늘 아침 절정을 이룬 후 기온은 차차 오르겠으나, 내일(5일)도 맑은 날씨가 이어지면서 복사냉각으로 인해 전국 대부분 지역의 아침 기온이 5도 이하(중부내륙, 전라내륙, 경상내륙 0도 이하)의 분포를 보이면서 춥겠다.

 

한편, 모레(6일)는 전국에 구름이 많은 날씨를 보여 내일(5일) 낮 동안에 오른 기온이 내려가지 않아, 아침 기온이 10도 내외의 분포를 보이면서, 이번 추위는 해소되겠으나, 중부내륙에는 5도 내외로 낮겠다.

 

오늘(4일) 낮 최고기온은 9~15도가 되겠다.

내일(5일) 아침 최저기온은 -3~8도, 낮 최고기온은 14~19도가 되겠다.

모레(6일) 아침 최저기온은 4~13도, 낮 최고기온은 13~20도가 되겠다.

 

(서리, 얼음) 오늘(4일)과 내일(5일) 대부분 지역에서 서리가 내리고, 내륙을 중심으로 얼음이 어는 곳이 많겠으니, 가을철 수확 시기에 농작물 피해가 없도록 유의하기 바란다.

 

(대기 매우 건조) 건조특보가 발효된 강원영동과 경북북동산지, 경상동해안은 대기가 매우 건조하고, 바람도 강하게 불겠으니, 산불 등 각종 화재 예방에 각별히 주의하기 바란다.

 

(아침 기상 전망) 전국이 맑겠으나, 전라서해안과 제주도는 구름이 많겠다. 한편, 기온이 낮아 춥겠으니, 출근길 체온유지에 유의하기 바란다.

 

< 날씨 전망 >

(하늘상태, 강수) 내일(5일)까지 전국이 대체로 맑겠으나, 모레(6일)는 전국이 구름이 많다가 중부지방과 경남, 제주도는 낮부터 흐려져 서울·경기도와 강원영서, 충청북부, 제주도는 오후부터 비가 오는 곳이 있겠다.

 

< 유의 사항 >

(강풍) 오늘(4일) 아침까지 해안지역과 강원산지, 제주도에는 바람이 30~45km/h(9~13㎧)로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으니, 시설물 관리에 유의하기 바란다.

 

(해상) 해상의 바람도 차차 약해지고, 물결도 차차 낮아지고 있어 풍랑특보가 발효 중인 서해남부먼바다와 남해서부서쪽먼바다, 동해먼바다는 오늘 06시를 기해 해제되겠으나, 제주도남쪽먼바다는 오늘(4일) 오후까지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매우 높게 일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각별히 유의하기 바란다.

 

< 기압계 현황 >

(고기압 영향) 오늘(4일)은 서해남부해상에 위치한 고기압, 내일(5일)은 서해상에서 동진하는 고기압의 영향을 받겠다.

 

(기압골 영향) 모레(6일)는 동해상에 위치한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다가 중부지방은 북쪽을 지나는 기압골, 제주도는 남해상을 지나는 기압골의 영향을 받겠다.

 

건조주의보: 울산, 경상북도(경북북동산지, 울진평지, 경주, 포항, 영덕), 강원도(강원북부산지, 강원중부산지, 강원남부산지, 삼척평지, 동해평지, 강릉평지, 양양평지, 고성평지, 속초평지, 태백)

김정훈 기상전문기자 kspa@jeongpil.com의 다른기사보기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band naver URL복사
URL 복사
x

홈앱추가 PC버전 맨위로 갱신

Copyright ⓒ 정필.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