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시, 제3기 평내동 주민자치회 위원 위촉

가 -가 +

양상호 행정전문기자 kspa@jeongpil.com
기사입력 2020-07-25 [09:53]


[정필] 남양주시는 지난 24일 평내동주민센터에서 ‘제3기 평내동 주민자치회 위원 위촉식’을 개최했다. 주민자치회 위원 35명이 참석한 가운데 조광한 남양주시장이 직접 위촉장을 전했다.

 

남양주시 평내동과 진건읍 두 곳에서 시범적으로 진행하는 주민자치회는 주민자치위원 중심으로 활동하던 기존의 주민자치위원회와는 달리 주민 누구나 자치활동에 참여하여 다양한 주민의 의견을 반영할 수 있도록 위원 선발과정에 배심원제 선발 방식을 도입했다.

 

ARS 방식을 통해 무작위로 추출되어 6시간의 주민자치학교 기본교육과정을 이수한 사람들 중에서 공개 추첨을 통해 17명이 평내동 주민자치회 위원으로 선정됐다.

 

조광한 시장은 “주민 스스로 마을자치를 실천해가는 과정을 경험하고, 마을전체에 이러한 경험이 공유되고 축적되어 풀뿌리 민주주의가 성숙되어 가기를 바란다”라며 “보다 많은 주민들이 마을의 자치계획을 수립하는 데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열린 주민자치로 나아가는 출발점이 될 것”이라고 기대감을 표현했다.

 

이날 처음 위원으로 위촉을 받은 주민은 “어느 날 우체통에 주민자치회 위원 모집 안내문이 온 걸 보고 주민으로서 마을 일에 도움이 되고 싶다는 마음으로 용기 내 참여하게 됐다”라며 “이번 기회에 우리 마을이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지 이웃들과 함께 고민해 보겠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한편, 평내동 주민자치회에서는 제3기 주민자치회 출범을 시작으로 하반기에는 자치활동에 관심 있는 주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도록 동 주민을 대상으로 분과위원을 모집할 계획이다. 

양상호 행정전문기자 kspa@jeongpil.com 의 다른기사보기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band naver 텔레그램 URL복사

남양주시 관련기사

URL 복사
x

홈앱추가 PC버전 맨위로 갱신

Copyright ⓒ 정필. All rights reserved.